한국자원봉사센터협회(회장 정연욱)와 한국자원봉사학회(회장 정진경)는 4월 18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자원봉사관리사의 사회적 위상 정립과 자격과정 운영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자원봉사 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원봉사관리사의 자격을 갖추는데 필요한 자격 검정, 교육 등의 분야에서 협력함으로써 자원봉사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됐다.
양 기관은 협약에 따라 △자원봉사관리사 자격과정 홍보 △자원봉사관리사 자격과정 추진 협력 △한국자원봉사센터협회와 한국자원봉사학회의 기관 및 사업 홍보 △기타 자원봉사 발전을 위한 상호 협력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자원봉사관리사는 자원봉사센터 및 비영리조직, 공공기관, 학교, 기업, 병원 등 자원봉사자가 활동하는 곳에서 자원봉사 활동 관리와 자원봉사자 지원 업무를 담당하며 지역사회 문제 발굴 및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기획과 운영, 자원봉사자 동기부여 및 인정 등의 직무를 수행하는 자를 의미한다.
한국자원봉사센터협회는 2019년부터 ‘자원봉사 진흥을 위한 국가기본계획’에 따라 행정안전부, 자원봉사 유관기관 등과 협력해 자원봉사관리사의 직무를 국가직무표준(NCS)의 능력단위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과 검정과정을 개발해 운영을 앞두고 있다.
정연욱 한국자원봉사센터협회장은 “이번 협약으로 자원봉사관리사 자격과정을 추진함에 있어 학문적 전문성을 기하고, 자원봉사관리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데 더욱 파급력을 갖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서울 : 한국자원봉사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