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원장 김일재)은 6월 5일(월) 국민이 제시한 문제 해결형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지방자치단체 혁신에 대한 국민적 관심 유도하고자 ‘2023년 국민 아이디어 영상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공모전은 ‘안전한 우리동네를 위한 지방행정서비스 혁신방안’과 ‘지역균형발전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혁신방안’을 주제로 진행되며 지역, 연령, 학력 등 제한 없이 모든 대한민국 국민이 참여 가능하다. 두 개의 주제 중 하나를 선택해 3분 이내의 영상을 제출하면 된다.
△기존 안전 관련 지방행정서비스를 적극화하거나 효율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아이디어 △ICT를 활용한 국민 생활안전 확보 관련 아이디어 △대학-지자체-기업 간 협업을 통한 지역(청년)일자리 창출 아이디어 △인구감소지역 생활인구 유입 활성화 아이디어 등 우리 지역 활성화를 위해 제시된 다양한 아이디어는 정책화 지원 및 연구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활용될 예정이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 김일재 원장은 “수요자 중심의 지방행정서비스를 통해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 환경을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특히 힙합과 연계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챗GPT를 활용한 혁신방안 등 국민 여러분이 평소 생각하고 있었던 창의적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제안해 주시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공모전은 6월 5일(월)부터 8월 13일(일)까지 접수 가능하며, 공모 신청서 및 세부 사항은 한국지방행정연구원 홈페이지 내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서울 : 한국지방행정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