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ㆍ문화 라이프ㆍ유통 오피니언 의료
다양한 질환을 유발하는 골반 불균형, 빠른 치료가 중요
기사입력 2024-06-12 22:29 | 최종수정 08-01 17:48(편집국) | 기사 : 편집국
카카오톡


최근 의자에 앉아 생활하는 시간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직장인 뿐만 아니라 학생들도 의자에 앉아 긴시간을 보내게 되면서 바르지 않은 자세를 취하기 쉬워졌고, 잘못된 자세는 결국 골반의 균형을 깨뜨리게 된다.

골반 불균형은 잘못된 자세와 생활습관이 첫 번째 원인으로 꼽힌다. 다리를 꼬고 앉는 자세, 팔자걸음, 가방을 한쪽 어깨로만 메는 습관, 한쪽 다리에 체중을 실고 오래 서 있는 자세, 장시간 쪼그려 앉는 자세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한다. 

골반 틀어짐을 치료하지 않고 계속 방치하게 된다면 허리 및 골반의 통증 그리고 체형 불균형을 유발하게 된다. 또 하복부의 순환을 방해하여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않고 체지방과 노폐물이 쌓이고 대사량이 떨어져 복부⋅하체비만의 원인이 된다. 그리고 허리디스크와 같은 큰 질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이때 한의학의 추나요법을 통한 교정치료가 좋은 치료법이 된다. 추나요법은 한의사가 직접 손 또는 신체의 일부분, 그리고 보조 기구를 이용해 척추관절의 구조적, 기능적 문제를 치료하는 방법으로 골반 및 척추의 정렬을 바르게 하고 신체 균형을 맞출 수 있고 다양한 통증 질환, 혈액순환 장애 및 복부⋅하체비만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 

물론 치료와 더불어 평소 예방을 위한 자세 및 습관 개선도 중요하다. 치료를 통해 일시적으로 골반의 균형을 맞췄다고 하더라도, 또다시 잘못된 자세나 생활습관이 반복되게 되면 골반 틀어짐이 재발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바른 자세와 습관이 중요하다.


약력
현) 인천 향림한의원 대표원장

통합자세의학회 교육이사
통합자세의학회 표준화 메뉴얼 학술 편찬위원

전) 아산시 한의학공공보건사업 팀장
    아산시 보건소 진료과장


[향림한의원 : 032-442-4793]
   
 

한국미디어일보 / 등록번호 : 서울,아02928 / 등록일자 : 2013년12월16일 / 제호 : 한국미디어일보 / 발행인 : 백소영, 부대표 : 이명기 논설위원 (대기자), 편집인 : 백승판  / 발행소(주소) : 서울시 중구 을지로99, 4층 402호 / 전화번호 : 1566-7187   FAX : 02-6499-7187 / 발행일자 : 2013년 12월 16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소영 / (경기도ㆍ인천)지국, (충청ㆍ세종ㆍ대전)지국, (전라도ㆍ광주)지국, (경상도ㆍ부산ㆍ울산)지국,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지국 / 이명기 편집국장(전국지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