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운맘카드란 건강한 태아의 분만과 산모의 건강관리를 위하여 임신과 출산에 관련된 진료비를 이용권(카드)으로 정부에서 지원하는 제도이다.
임신과 출산에 관련된 진료에 드는 비용 (출산 전후 산모의 건강관리와 관련된 진료)에 대해 총 50만원 (다태아의 경우 70만원) 범위내에서 지정받은 산부인과, 의료기관, 조산원, 한방의료기관에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고운맘카드는 산전관리프로그램 (입덧치료, 임신중독증, 임신중 건강관리, 습관성 유산, 출산 전 한약) 출산후 프로그램 (산후풍, 산후 부종, 산후 요통, 산후 조리, 산후 다이어트, 출산 후 한약) 유산 후 프로그램 ( 유산 후 관리, 어혈치료, 유산 후 한약) 과 같은 치료도 고운맘카드로 사용이 가능하다.
고운맘카드의 접수는 신한은행, 국민은행, 국민건강보험공단, 우체국에서 신청가능하며 신청인은 임신부 또는 그 가족이 해당된다.
동감한의원 주대환 원장은 “고운맘카드의 경우 현재 신한은행과 국민은행 두곳에서 발급이 가능하다”며 “본인(임산부)에게 여러가지를 꼼꼼하게 따져보셔서 혜택이 더 나은 은행쪽으로 알아보시고 결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육아, 교육비, 의료혜택, 쇼핑, 놀이동산 테마마크, 제휴사 할인까지 각각 전부 다르니 인터넷을 활용할 줄 아시는 현대 여성분들은 필히 알아보고 혜택을 누리기를 권장한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