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ㆍ문화 라이프ㆍ유통 오피니언 의료
'3단계 복습법', 그리고 공부 잘하는 방법
머리가 좋기보단, 성실함이 우선이다.
기사입력 2013-11-28 17:14 | 최종수정 11-28 17:16(편집국) | 기사 : 안춘섭
카카오톡

'3단계 복습법', 그리고 공부 잘하는 방법

 

이제 2학기 기말고사가 시작된다. 벌써부터 기말고사를 치를 때가 되면 많은 학생들은 스스로를 원망하게 된다.

시험준비를 하기 위해 노트를 펼쳐보면 수업시간에 받아 적은 내용이 빼곡히 필기되어 있고

참고서나 교과서를 보아도 여기저기 공부한 흔적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치 처음 보는 것과 같이 새로움을 느끼게 되기 때문이다. 왜 이런 일이 벌어질까? 수업을 들을 당시에는 분명히 이해가 된 내용이지만 반복적인 복습을 통해 장기기억에 넣지 못했기 때문이다.

 

 

머리가 좋기보단, 성실함이 우선이다.

 

사람의 기억력은 단기와 장기 기억으로 나눌 수 있다. 단기기억은 수초에서 수분을 넘지 못하는 기억이다. 장기기억은 오로지 반복을 통해 기억장치에 저장, 필요할 때 꺼낼 수 있는 기억이다. 시험을 볼 때는 장기기억에 들어있는 부분만 꺼내서 사용이 가능한 것이다.

 

 

빨리 외우는 학생은 머리가 좋은 것이고 외운 내용이 많은 학생은 여러 번 반복을 했기 때문에 좋은 습관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시험을 잘 보는 학생은 머리가 좋은 경우보다 성실한 경우가 많다. 복습을 잘하면 좋은 성적이 나온다는 말이다.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복습을 할 수 있을까?

자료 제공: 추민규 소장 (CMG입시전략연구소 소장)

 

복습은 이해한 즉시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그러면, 이를 3단계로 나누어 설명해 보자.

 

01. 수업을 들으면서 즉각적으로 암기

 

첫 번째 단계는 수업을 들으면서 즉각적으로 외우려는 시도를 하는 것이다.

배운 내용은 듣자마자 잊혀지기 시작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계속적인 반복을 하는 수밖에 없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한 시간이 지나면 배운 내용의 절반이 이미 망각된다고 한다.

 

수업을 들으면서 일단 시간마다 다섯 개씩이라도 외우려는 시도를 하는 것이다. 하루에 6교시를 듣는다면 약 서른 개의 내용이 반복된다. 막연히 수업을 집중해서 듣는 것과 외우려는 시도를 하면서 듣는 것은 별개의 차원이다. 여러 번 간 장소를 다시 가려 해도 잘 기억이 나지 않지만 다음에 꼭 다시 와야지라고 다짐하고 길을 외우려 하면 다음 번에 올 때도 기억이 나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02 . 5분 학습법

 

두 번째 단계는 5분 학습법이다. 교수법에서는 교사는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지난 시간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고 수업이 끝나면 그날 배운 수업내용을 요약 정리하라고 한다. 이렇게 하면 학생들은 같은 시간에 더 많은 내용을 기억하게 된다.

 

선생님께서 이런 방식으로 수업을 하는 것과는 별개로 학생 스스로 자신의 장기기억을 위해 수업을 마친 뒤 선생님께서 강조한 내용을 위주로 노트에 서너 줄 적는 노력을 하는 것을 필자는 5분 학습법이라고 칭한다.

 

수업시간 암기법과 5분 학습법을 실천한 학생들은 각종 시험에서 거의 기적과 같은 수준의 좋은 결과를 보고 있다. 이런 복습법을 위해서는 학원을 다닐 필요도 없고 잠을 줄여가면서 공부할 필요도 없다. 그저 학교에서 단순한 습관 하나를 바꾼 것에 불과한 것이다. 이는 고가의 과외수업보다도 효과적이다.

 

03. 세줄 복습법

 

세 번째 단계는 세줄 복습법이다.

예습과 복습을 철저히 하라고들 하지만 집에서 하는 복습법도, 예습법도 배운 적이 없다.

실제 매일 복습을 하는 학생도 드물다. 어떻게 복습을 하는지 배운 적이 없기 때문이다. 집에서 하는 복습은 학교에서 한 5분 학습법의 반복이다. 한 시간 공부한 내용을 세 줄로 정리하는 것으로 3단계 복습은 마무리된다.

가령, 6교시의 수업을 들었다면 1교시당 약 5분 정도를 이용해 차근히 정리를 해보는 것이다.

30분이면 하루의 복습이 완성된다. 이와 같이 3단계 복습을 하는 데는 아주 적은 시간이 소요된다. 하지만 하루에 세 번이나 반복을 했기 때문에 중간고사 시간표가 발표됐을 때 많은 내용이 떠오르는 자신을 보고 깜짝 놀랄 것이다.

 

*정시컨설팅 및 입시컨설팅 상담 환영

T.대치동 CMG수시전문학원: 02_501_43712

T.CMG입시전략연구소:(특목고,자사고,과고 진학 상담 환영):070_4246_0365

 

 

   
 

한국미디어일보 / 등록번호 : 서울,아02928 / 등록일자 : 2013년12월16일 / 제호 : 한국미디어일보 / 발행인 : 백소영, 부대표 : 이명기 논설위원 (대기자), 편집인 : 백승판  / 발행소(주소) : 서울시 중구 을지로99, 4층 402호 / 전화번호 : 1566-7187   FAX : 02-6499-7187 / 발행일자 : 2013년 12월 16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소영 / (경기도ㆍ인천)지국, (충청ㆍ세종ㆍ대전)지국, (전라도ㆍ광주)지국, (경상도ㆍ부산ㆍ울산)지국,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지국 / 이명기 편집국장(전국지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