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포토/TV | 뉴스스크랩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ㆍ문화 라이프ㆍ유통 오피니언 의료
 

 

책 읽어주는 여자, 오디오북으로 많은 사람들의 성장과 지식을 전하는 도서 유튜브 채널 ‘소리내어 읽다’

이창민 기자 | 승인 23-03-06 23:24 | 최종수정 23-03-10 00:13(편집국)

유용한 뉴스를 공유해보세요.
다양한 주제로 유튜브 채널 또는 콘텐츠를 하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 시대에서 특히 도서 즉, 책 관련 콘텐츠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 이유는 시대적으로 발전하면서 빠르고 실용적인 부분으로 세상을 함께하거나 접근하는 현대인들의 생활에서 책을 구매 또는 독서를 취미로 하거나 종이책으로 함께하는 시간보다 유튜브나 미디어 플랫폼 또는 스트리밍 콘텐츠 서비스에 우리가 몰입 또는 관심이 더해져서 독서가 줄고 있는 시대 속에서도 책 읽어주는 여자의 컨셉과 목소리로 구독자 12.9만 명에 15,772,339회 누적 조회 수를 통해 꾸준한 도서 콘텐츠로 사람들에게 성장과 지식을 전하고 있는 채널이 있다. 바로 ‘소리내어 읽다’라는 채널이다.

<‘소리내어 읽다’ 유튜브 채널에서 최근 이슈되고 있는 베스트셀러, 사이토 히토리의 ‘1퍼센트 부자의 법칙’ 책 방송 모습이다. 사진=한국미디어일보(유튜브 채널 캡처) 제공>

 ‘소리내어 읽다’ 유튜브 채널이 인기가 있는 이유는 책에 대한 관심이 많고 적고를 떠나서 관심 있는 책 또는 주제의 오디오북 영상을 듣고 관심이 간다고 하면 더욱 몰입과 집중 그리고 흥미를 가지게 하는 요소가 많다고 할 수 있다. 

 첫 번째로, ‘소리내어 읽다’라는 채널 영상에서 나오는 책 읽어주는 여자의 목소리와 영상 편집된 콘텐츠가 조화롭게 책에 대한 집중과 몰입을 더 해준다고 할 수 있다. 요즘 유튜브 채널에 ai 사운드나 어디서 가져온 목소리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여기 채널의 목소리 즉, 오디오북에서는 인위적이거나 기계적인 목소리가 아닌 편집 영상과 목소리의 조합이 좋다고 이야기할 수 있다. 

 두 번째로, 유튜브 콘텐츠 댓글에 선플이 정말 많다. 유튜브 마다 선플 또는 악플 최악은 무플의 경우인데, ‘소리내어 읽다’ 유튜브 채널에서는 책과 독서에 대한 부분이다 보니 자극적이거나 호불호가 있는 콘텐츠와는 다르게 선플이 정말 많다. 책과 독서를 하는 사람의 경우 부정적인 경우보다, 자기에 대한 성찰과 긍정이 많은 분들이 채널 구독과 시청하다 보니 감사의 댓글이 많다고 할 수 있으며, 이는 선한 선플 기반의 클린 콘텐츠가 되는 것이다. 

 세 번째로, 콘텐츠에 대한 챕터가 잘 나눠져 있다. 이 부분이 중요한 이유는 채널마다 다르지만 타 독서 채널에 비해 챕터를 나눈 부분이나 관심이 높다고 이야기할 수 있다. 채널 챕터 나누지 않고 한 흐름에 읽거나 그저 길게 영상이 되어있는 독서 유튜브 또는 오디오북 영상은 지루하거나 관심을 가지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소리내어 읽다’ 채널에서는 파트를 잘 구분해둔 콘텐츠로서 1시간 이내에 작게는 1권에서 많게는 2~3권 오디오북을 경험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소리내어 읽다’ 도서 유튜브 채널 메인 사진으로, 구독자가 12.9만 명이다. 사진=한국미디어일보 (유튜브 채널 캡처)제공>

마지막으로, 디지털과 미디어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현대 사회 속에서 故 이어령 박사께서 디지털과 아날로그가 더해진 용어 ‘디지로그’를 이야기한 부분도 오프라인과 온라인이 공존하고 함께해야 인간은 더욱 가치와 발전하는 상황인데 ‘Chat GPT’(챗지피티) AI가 인간의 생각과 컨트롤의 영역까지 급속도로 다가오면서 다양한 분야와 상황이 디지털 쏠림 현상이 생기는 상황에서 책 또는 독서와 멀어진 분들이 ‘소리내어 읽다’ 유튜브 채널 콘텐츠를 보거나 좋은 경험이 생긴다면 다시 책과 독서에 대한 긍정과 관심이 높아질 것이며, 채널이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자기 성장과 발전 그리고 지식을 전하는 선한 콘텐츠로서의 행보가 기대된다.


 
Copyrightⓒ한국미디어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과학 아재들이 과학 대중화를 위해 만든 과학 유튜브 채널 ‘안될과학’
최면 전문가 공영일이 최면심리상담으로 사람을 힐링하는 유튜브 채널 ‘리셋힐링라이프’
유튜브 기사목록 보기
 
인기뉴스
속보) 이재명 대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 선..
대한전선, 국내 최초의 초-장조장 전력망 프로젝트 ..
2024 고양 K-DOG SPORTS FESTIVA..
공동구매 아르바이트 빙자 신종사기 범죄집단 일당 검..
가상계좌 결합된 환전 앱까지 동원한 불법 홀덤펍 업..
 
최신 인기뉴스
서바이벌 예능계의 역작 ‘TOP7’을 뽑는 “현역가..
제 28회 파주 장단콩 축제 개최에 초대 합니다 !..
25개 자격‧면허 등에 국가건강검진..
서학개미 투자액 1조 달러 넘다
특별사법경찰 수사역량 확대
 
회사소개 광고안내 이용약관 개인보호취급방침 이메일수집거부 기사제보 독자투고 구독신청
 

한국미디어일보 / 등록번호 : 서울,아02928 / 등록일자 : 2013년12월16일 / 제호 : 한국미디어일보 / 발행인 : 백소영, 부대표 : 이명기 논설위원 (대기자), 편집인 : 백승판  / 발행소(주소) : 서울시 중구 을지로99, 4층 402호 / 전화번호 : 1566-7187   FAX : 02-6499-7187 / 발행일자 : 2013년 12월 16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소영 / (경기도ㆍ인천)지국, (충청ㆍ세종ㆍ대전)지국, (전라도ㆍ광주)지국, (경상도ㆍ부산ㆍ울산)지국,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지국 / 이명기 편집국장(전국지국장)

copyright(c)2024 한국미디어일보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