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포토/TV | 뉴스스크랩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ㆍ문화 라이프ㆍ유통 오피니언 의료
 

 

부산시, "OECD 인구정책 지식교류행사"에서 인구감소 대응전략 발표

부산지국 | 승인 24-11-14 23:28 | 최종수정 24-11-14 23:28(편집국)

유용한 뉴스를 공유해보세요.


교육부는 정부세종청사에서 수능시험의 "출제원칙과 방향" 에 대한 브리핑이 했다.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지난 12일(현지 시각) 프랑스 파리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본부에서 열린 '인구감소변화에 대응한 스마트하고 지속 가능한 공간계획, 인프라 및 주택정책 지식교류행사'에 참석해 시의 인구감소진단과 이에 대한 도시계획 대응 방안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지난해(2023년) 2월부터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인구감소 지역의 정책 체계(프레임워크) 개발을 목표로 ‘스마트하고 지속 가능한 축소: 인구변화에 대비하는 지역들’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이번 회의는 각국의 인구 정책과 대응 전략을 비교하고 국제적인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됐으며, 우리나라의 경제성장과 선진화에 따른 인구구조 변화와 그에 따른 정책적 대응에 주목하고 있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공식 초청에 따라 이루어졌다.

시와 부산연구원 박봉철 책임연구위원이 참석해 부산시의 인구변화 대응전략을 공유했다.

시는 '부산시 인구감소 진단 및 도시계획적 대응방안'을 주제로 부산이 직면한 인구감소와 지방소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과 전략을 소개하며, 인구감소 대응 정책에 대한 국제적 기준을 제시했다.

시의 인구변화 현황과 이를 반영한 공간계획과 도시계획 대응 전략을 발표했으며, 인구감소와 지방소멸에 대응하는 다양한 정책을 통해 도시의 지속 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한 노력과 도시공간에 대한 혁신적인 접근법을 제안했다.

특히, 시민들이 15분 내에서 모든 생활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부산형 15분 도시 조성과 글로벌 경제·산업·교육·관광 거점도시로의 비상을 통한 글로벌허브 도시 조성을 중심으로 인구정책의 주요 전략들을 설명했다.

시는 이러한 접근이 부산이 직면한 인구감소 문제를 해결하면서도, 동시에 지속 가능한 혁신적인 도시로 성장할 수 있는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시는 이번 발표를 바탕으로 13일·14일(현지 시각)에 파리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관계자들과 함께 인구정책 선진사례를 공유하고 도시계획 모델을 시찰했다. 이번 행사 참여를 통해 인구정책 분야의 글로벌 협력네트워크를 더욱 강화하고, 향후 정책 개발에 중요한 통찰을 얻어 부산만의 특색있는 인구정책을 더욱 발전시킬 계획이다.
 
Copyrightⓒ한국미디어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산시, '지역돌봄의 통합지원' 체계 구축 교육 실시
관계 속에서 행복을 찾는 「부산바이브 커뮤니티 페스타」 개최
(경상ㆍ부산ㆍ울산)지국 기사목록 보기
 
인기뉴스
2024년이웃사랑 나눔실천 원당농협 봉사단 사랑의 ..
제31회 대한민국 경로대상 세미나 & 시상식 개최
국내 최대 비상장주식 투자사기 범죄집단 일당 검거
속보) 이재명 대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 선..
한국무용의 정수 ‘명가월륜’ 전국투어 공연으로 한국..
 
최신 인기뉴스
속보) 이재명 대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 선..
공동구매 아르바이트 빙자 신종사기 범죄집단 일당 검..
대한전선, 국내 최초의 초-장조장 전력망 프로젝트 ..
부산시, '지역돌봄의 통합지원' 체계 구축 교육 실..
광주시, 지역기업 맞춤형 AI반도체 개발 속도낸다
 
회사소개 광고안내 이용약관 개인보호취급방침 이메일수집거부 기사제보 독자투고 구독신청
 

한국미디어일보 / 등록번호 : 서울,아02928 / 등록일자 : 2013년12월16일 / 제호 : 한국미디어일보 / 발행인 : 백소영, 부대표 : 이명기 논설위원 (대기자), 편집인 : 백승판  / 발행소(주소) : 서울시 중구 을지로99, 4층 402호 / 전화번호 : 1566-7187   FAX : 02-6499-7187 / 발행일자 : 2013년 12월 16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소영 / (경기도ㆍ인천)지국, (충청ㆍ세종ㆍ대전)지국, (전라도ㆍ광주)지국, (경상도ㆍ부산ㆍ울산)지국,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지국 / 이명기 편집국장(전국지국장)

copyright(c)2024 한국미디어일보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