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ㆍ문화 라이프 오피니언 의료
 

 

속보) 참군인 "김형기 특전대대장" 법정 소신 발언

백설화 기자 | 입력 25-04-22 14:28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윤석열 전 대통령의 내란 우두머리 혐의 재판에서 김형기 특수전사령부 1특전대대장(중령)이 증인으로 출석해 한 마무리 발언이 연일 화제를 모으고 있다.


김 대대장은 법정에서 “전 사람에게 충성하지 않습니다. 조직에 충성해왔고요. 그 조직은 제게 국가와 국민을 지키라는 임무를 부여했습니다”라고 밝혔다. 이 발언은 과거 윤 전 대통령이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을 수사하며 했던 "나는 사람에게 충성하지 않는다"는 발언을 연상시키며 국민과 헌법에 대한 충성을 강조하는 취지로 해석됐다.


김 대대장은 또한 2024년 비상계엄 당시 국회의원들을 본회의장에서 끌어내라는 이상현 전 특수전사령부 공수1여단장의 지시를 받았지만, 이를 따르지 않았다고 증언했다. 그는 “정당한 지시인가에 대해 옳은 판단을 할 수 없어서 (이를 휘하 병력에) 알리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재판에서 “지난해 12월 4일에 받은 임무를 제가 어떻게 수행하겠냐. 차라리 저를 항명죄로 처벌해달라. 제 부하들은 아무 잘못도 없다”라고 발언하며, 부당한 명령을 거부한 것이 민주주의를 지키는 길이었다고 강조했다.


김 대대장의 이 같은 발언에 대해 정치권과 시민 사회에서도 긍정적인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김영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한 라디오 방송에서 “윤 전 대통령이 뼛속 깊이 새겨야 할 말”이라고 언급했으며, 서영교 민주당 의원은 김 대대장을 “참군인”이라며 존경을 표했다.

한편, 온라인에서도 그의 발언이 널리 퍼지며 “국민과 헌법에 충성하는 참군인들에게 감사드린다”는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일부 누리꾼들은 “부메랑을 맞았다”는 의견을 내며 윤 전 대통령을 비판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번 재판과 관련해 김 대대장의 증언이 내란 혐의에 대한 법적 판단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Copyrightⓒ한국미디어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속보) 건진법사, 6천만 원대 목걸이 김건희 전달 의혹…검찰 수사 진행 중
긴급속보) 프란치스코 교황 선종, 향년 88세
사회 기사목록 보기
 
최신 뉴스
단독) 국내 최초 RWA 기반 헬스케어 Web3 프..
조두순 전자장치 훼손 및 무단 외출 혐의로 징역 8..
단독) 국민의힘 서울 시의원 및 당원들, '한동훈 ..
칼럼) 60살 넘으면 재산보다 중요해지는 것
속보) 국내 증시 사상 첫 코스피 5100 및 코스..
이재명 대통령 지자체 금고 이자율 격차 지적 및 효..
트럼프 미 대통령 한국 관세 인상 방침 관련 대화를..
단독) 이해찬 전 국무총리 빈소.고별의 순간, 유시..
설 명절 앞두고 39조 원 자금 지원…성수품 최대 ..
속보) 트럼프 관세 25% "원복" 선언에 총리 책..
 
최신 인기뉴스
단독) 이해찬 전 국무총리 빈소.고별의 순간, 유시..
목 디스크 수술 후 사후 관리 소홀로 환자 사망케 ..
속보) 이해찬 민주평통 수석부의장 베트남 출장 중 ..
칼럼) 세종시, 이해찬 전 총리의 노력
이혜훈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 아파트 부정 청약 의..
칼럼) 민주주의 거목 이해찬 전 총리 "정치의 무게..
칼럼) 부부가 믿는다는 것은 아무 이유가 없다.
민주주의의 거목 이해찬 민주평통 수석부의장 별세....
정보사 포섭 민간인 운영 가짜 언론사 수사망 좁혀지..
대법원 사법부 AI 정책 전담 보직 신설하며 디지털..
 
신문사 소개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기사제보
 
한국미디어일보 / 등록번호 : 서울,아02928 / 등록일자 : 2013년12월16일 / 제호 : 한국미디어일보 / 발행인 ·  대표 : 백소영, 편집국장 : 이명기 논설위원(대기자), 편집인 : 백승판  / 발행소(주소) : 서울시 중구 을지로99, 4층 402호 / 전화번호 : 1566-7187   FAX : 02-6499-7187 / 발행일자 : 2013년 12월 16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소영 / (경기도ㆍ인천)지국, (충청ㆍ세종ㆍ대전)지국, (전라도ㆍ광주)지국, (경상도ㆍ부산ㆍ울산)지국,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지국 / 이명기 전국지국장
copyright(c)2026 한국미디어일보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