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포토/TV | 뉴스스크랩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ㆍ문화 단체ㆍ라이프 오피니언 의료
 

 

속보) 공정위, 구글 유튜브 프리미엄 끼워팔기 동의의결 절차 개시

강동욱 기자 | 승인 25-05-22 12:50

유용한 뉴스를 공유해보세요.


공정거래위원회가 구글의 유튜브 프리미엄 끼워팔기 문제와 관련해 동의의결 절차를 개시했다. 공정위는 제재 대신 자진시정을 선택했으며, 이에 따라 구글은 유튜브 동영상 단독 구독 상품을 출시하고 국내 음악 산업 지원을 위해 300억 원 규모의 상생 지원금을 조성하기로 했다.

공정위는 22일 브리핑을 통해 구글의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와 관련한 동의의결 절차를 개시한다고 발표했다. 공정위는 소비자 보호와 거래질서 회복을 위해 기존 제재 방식보다 자진시정이 효과적이라고 판단했다.
구글은 이에 따라 유튜브 메인 단독 상품을 국내에도 도입할 계획이다. 이는 해외 9개국에서 출시된 프리미엄 라이트 요금제와 동일한 형태로, 동영상 광고 제거 기능만 포함된다.

공정위는 구글의 결합상품 강요로 인해 경쟁사인 멜론의 점유율이 2018년 59퍼센트에서 2025년 25퍼센트로 급감한 반면, 유튜브 뮤직의 점유율은 같은 기간 6퍼센트에서 38퍼센트로 급등했다고 설명했다.
구글코리아는 위법성을 강하게 부인하며, 유튜브 메인에서도 유튜브 뮤직과 동일한 음악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기 때문에 별개의 상품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공정위는 한 달 내로 잠정 동의의결안을 마련하고, 이해관계자 의견수렴을 거쳐 최종 동의의결안을 전원회의에 상정할 계획이다.


 
Copyrightⓒ한국미디어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속보) 카카오모빌리티, 271억 과징금 취소 판결… 법원 '시정 명령도 무효
손웅정 감독, 아동학대 혐의로 출전정지 징계… 재심 신청
사회 기사목록 보기
 
인기뉴스
5월 가정의 달 "가족" 함께 만드는 행복한 세종시..
속보) 지귀연 판사 "룸살롱에서 삽겹살을 드십니까?
속보) 미국 신용등급 강등 여파… 코스피 하락 출발
서울디지털재단, 퀘벡·바르셀로나와 글로벌 연계 협..
이예원, 두산 매치플레이 챔피언십 우승…KLPGA ..
 
최신 인기뉴스
속보) 미국 신용등급 강등… 글로벌 금융시장 출렁
속보) 심우정 검찰총장, 이창수 사의에도 “흔들림 ..
속보) 대형주 강세 속 코스피 1% 상승…대형주가 ..
속보) 지귀연 부장판사 접대 의혹… 대법원·공수처..
속보) 제약사·전자부품 제조업체 경영진, 신약관련..
 
회사소개 광고안내 이용약관 개인보호취급방침 이메일수집거부 기사제보 구독신청
 

한국미디어일보 / 등록번호 : 서울,아02928 / 등록일자 : 2013년12월16일 / 제호 : 한국미디어일보 / 발행인 : 백소영, 부대표 : 이명기 논설위원 (대기자), 편집인 : 백승판  / 발행소(주소) : 서울시 중구 을지로99, 4층 402호 / 전화번호 : 1566-7187   FAX : 02-6499-7187 / 발행일자 : 2013년 12월 16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소영 / (경기도ㆍ인천)지국, (충청ㆍ세종ㆍ대전)지국, (전라도ㆍ광주)지국, (경상도ㆍ부산ㆍ울산)지국,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지국 / 이명기 편집국장(전국지국장)

copyright(c)2025 한국미디어일보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