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질환 중 종종 정식 의학용어보다 대중적은 용어가 더 널리 쓰이는 경우가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오십견이다.
오십대에 호발하는 어깨 질환이라 하여 오십견이라 하는데 꼭 50대를 지칭한다기보다 평균수명이 길지 않았던 과거 노령에 발생하는 질환이라고 이해하면 좋을 것이다.
하지만 흔히 오십견이라 불리는 유착성관절낭염(동결견)은 꼭 노령뿐만 아니라 어느 연령에서든 근무 생활 환경에 의해 발생 할 수 있다.
유착성 관절낭염은 어깨 관절 주머니에 염증이 발생하고 이 염증에 의해 조직이 유착되어 어깨가 굳은것처럼 움직이지 않으며 심한 통증 특히 야간의 극심한 통증을 주 증상으로 한다.
일반적인 물리치료나 진통제로는 한계가 있으며 관절낭에 직접 염증을 치료하는 주사액을 주입하는 약침요법과 유착된 조직을 박리시키며 어깨 관절의 운동성을 회복 시켜주는 추나요법을 통해 좋은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유착성 관절낭염은 또 어깨 관절의 인대인 회전근개의 파열과도 감별을 요한다.
두 질환 모두 심한 통증과 어깨를 들러올리기 힘든 공통점이 있지만 유착성 관절낭염은 조직이 유착되어 운동성을 상실한 것이라 환자 본인은 물론 다른사람이 부축해도 관절을 움직이기 힘들지만 회전근개 파열은 인대파열로 인해 힘의 전달이 안되는것이라 환자 본인이 올리면 잘 안올라가지만 다른사람이 부축할 경우 어깨의 움직임이 정상적인 차이가 있다.
회전근개 파열도 파열된 인대조직을 회복 시켜주는 약침요법과 인대 관절 재활 추나요법을 통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양현호 원장
약력
현) 경북 울진군 홍익한의원 원장
대전대학교 한의대 졸업
전북 남원시 보건소 진료과장 역임
전) 전남 장성군 장성한의원 원장
전) 전남 진도군 임회한의원 원장
전) 경기도 양평군 다산한의원 원장
전) 강원도 철원군 철원 한의원 원장
통합자세의학회 교육이사
주진료분야-척추관절 통증질환
[ 홍익한의원 : 054)781-758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