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일상과 자기 발전을 중요시 여기는 MZ세대를 중심으로 규칙적인 습관을 통해 자신의 일상을 가꾸는 ‘리추얼 라이프’가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리추얼’이란 삶의 에너지를 불어 넣는 일상의 습관이라는 의미로, 일상 속 자신을 위한 좋은 습관을 꾸준히 유지함으로써 삶의 변화를 이끄는 것이 핵심이다.
이처럼 MZ세대들이 ‘리추얼 라이프’에 주목하는 대표적인 이유로는 코로나 블루를 꼽을 수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일상생활의 제약으로 스트레스와 우울감, 무기력감을 겪고 있는 MZ세대들이 일상 속 소소한 성취감을 통해 이를 해소하고 삶의 활력을 되찾고자 하는 욕구가 반영된 것이다.
실제로 MZ세대들은 달성하기 어려운 거창한 목표보다 △새벽 일어나기 △1시간씩 책 읽기 △운동 20분 하기 △하루 2L 물 마시기 등 소소하지만 확실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목표를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일상을 가꾸는 좋은 습관 유지를 위해 꾸준한 실천을 돕는 다양한 서비스 및 앱(APP)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자기계발을 위한 대표적인 습관으로 독서를 빼놓을 수 없다. 최근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든 책을 읽을 수 있는 ebook 서비스가 잘 구축돼 모바일이나 태블릿 기기를 사용해 이른 새벽, 출퇴근 시간, 잠들기 전 등 바쁜 일상 속 자투리 시간을 활용한 꾸준한 독서 습관을 목표로 하는 사람들이 늘었다.
실제로 예스24에 따르면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에 비해 2020년 예스24 북클럽 가입 회원 수는 57.8% 증가했으며, ebook 다운로드 횟수는 73.2% 증가했다. 또한 2021년 5월 기준 북클럽 사용자 분석 결과, 사용자 연령 중 MZ세대에 속하는 20·30대가 52%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이들의 주 이용 시간대로는 잠들기 전 시간대인 23시~24시가 1위를 차지했다. 뒤이어 22시~23시가 2위, 점심 시간대인 12시~13시가 3위를 차지해 일상 속 자투리 시간을 적극 활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예스24는 1만1000권 이상의 베스트셀러 및 신간 콘텐츠와 개인 맞춤형 도서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자책 구독 서비스 ‘북클럽’과 전자책을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예스24 ebook 앱’을 운영하고 있다. ebook 앱의 경우,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독서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은 물론, 독서의 재미를 높이고 목표를 꾸준히 관리할 수 있도록 ‘독서라이프’ 서비스를 제공한다. ‘독서라이프’ 서비스에는 앱 내 축적된 사용자 개인의 독서 데이터를 바탕으로 월간 및 연간 독서량을 분석해 주는 ‘리포트’ 기능과 책 구매 및 완독 날짜를 확인할 수 있는 ‘캘린더’, 독서 중 남긴 메모를 모아 보는 ‘노트’, 내가 평가한 책을 볼 수 있는 ‘평가한 책’ 기능이 탑재돼 꾸준한 독서 습관과 목표 달성에 동기부여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서울 : yes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