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ㆍ문화 라이프 오피니언 의료
 

 

KOTRA ‘한국의 소비자 트렌드 흐름과 시사점’ 주제로 포럼 개최

강민지 기자 | 입력 23-09-13 23:51

KOTRA(사장 유정열)가 이달 13일 주한이탈리아상공회의소(회장 프란체스코 푸시)와 함께 서울 삼성동 파르나스 호텔에서 ‘제11차 비즈니스+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에는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이수진 박사가 ‘한국의 소비자 트렌드 흐름과 시사점’을 주제로 2023년도 트렌드 키워드인 ‘래빗 점프(RABBIT JUMP)’에 대해 강의했다. 래빗 점프는 올해가 ’검은 토끼의 해’인 것에서 착안한 단어로, 불황과 팬데믹 이후 심해지는 사회적 양극화 속에서 기업이 도약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했다. 포럼에는 한국에 진출한 외국계 기업과 기관의 주재원 약 50명이 참석했다.

이수진 박사는 이번 해로 창간 14주년을 맞은 베스트셀러 ‘트렌드코리아’의 공동저자로 한국의 소비 트렌드 변화 분석 및 트렌드 상품을 선정해 강연했다. 특히 △자산시장 및 증시의 버블붕괴 △제2외환위기 경고 △러-우 사태 장기화 등 경기침체로 소비패턴이 다양화되면서 평균이 무의미해진 ‘N극화 현상’이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했다.

포럼에 참석한 외국인투자기업은 이번 강연을 통해 대내외 경제 불확실성 속 소비 패러다임 변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대체 불가한 소비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마케팅 방향성에 대해 논의할 수 있어 유익했다고 평가했다.

이정훈 KOTRA 무역투자데이터본부장은 “소비 트렌드는 경제 상황을 반영하는 만큼 기업은 경제, 인구, 기술적 요소의 변화를 빠르게 파악하고 대응해야 한다”며 “꾀 많은 토끼는 세 개의 굴을 뚫어 놓듯이, 이번 포럼을 통해 국내외 기업 모두 교토삼굴(狡免三窟)의 지혜로 위기를 극복하고 성장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비즈니스+ 포럼’은 2022년 3월부터 매월 개최되고 있으며, KOTRA와 교육협력 업무협약(MOU)를 맺은 18개 주한외국상공회의소가 동참하고 있다. 국내 외국계 기업이나 기관에 근무하는 외국인 주재원을 대상으로 영어로 진행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otra.or.kr

[서울 : KOTRA]
 
Copyrightⓒ한국미디어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김광수 총장 H2 MEET 2023 ‘H2 CDC’ 콘퍼런스 축사
엑셈, 고평석 대표이사 취임
기업 기사목록 보기
 
최신 뉴스
디지털 자산 기본법 막판 조율 스테이블 코인 발행..
단독) 조국혁신당 원포인트 개헌 세종 행정수도 위해..
국세청 조사4국 쿠팡 전격 투입 역외탈세 혐의 전방..
속보) 코스피 4127.40(▲21.47p, 0.5..
단독) 세종 대통령 집무실 건립 가속화
국가..
안세영 왕즈이 꺾고 시즌 11승, 2025년 배드민..
정유미 검사장 강등 인사 효력 정지 집행정지 심문 ..
단독) 백해룡 경정, 세관 마약 합동수사단
..
3분기 신규 주담대 평균 2억 2700만 원 역대 ..
이재명 대통령 초고령사회 진입 맞춰 노인 복지 정책..
 
최신 인기뉴스
단독) 이재명 대통령 내년 2월 "대전ㆍ충남 통합 ..
단독) 조희대 대법원장 사법부 독립훼손
금융위원회 150조 원 규모 국민성장펀드 가동 및 ..
단독) 보건복지부 "한의약 5년 로드맵 발표"
서울 영등포구 역주행 충돌 및 강남구청역 9중 추돌..
금융위원회 2025년 대통령 업무보고 통해 금융소외..
속보) 윤석열 전 대통령 김건희 특검 소환 조사 및..
제주 오라3동서 10대 무면허 음주 오토바이 테슬라..
조국혁신당 법원행정처 폐지 및 법왜곡죄 도입 사법개..
단독) "지역 응급의료체계 붕괴" 대책마련 시급
 
신문사 소개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기사제보
 
한국미디어일보 / 등록번호 : 서울,아02928 / 등록일자 : 2013년12월16일 / 제호 : 한국미디어일보 / 발행인 ·  대표 : 백소영, 편집국장 : 이명기 논설위원(대기자), 편집인 : 백승판  / 발행소(주소) : 서울시 중구 을지로99, 4층 402호 / 전화번호 : 1566-7187   FAX : 02-6499-7187 / 발행일자 : 2013년 12월 16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소영 / (경기도ㆍ인천)지국, (충청ㆍ세종ㆍ대전)지국, (전라도ㆍ광주)지국, (경상도ㆍ부산ㆍ울산)지국,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지국 / 이명기 전국지국장
copyright(c)2025 한국미디어일보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