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포토/TV | 뉴스스크랩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ㆍ문화 라이프 오피니언 의료
 

 

이재명 대통령, 26년 만에 서재필 기념관 방문…'독립정신'으로 방미 마무리

백설화 선임기자 | 입력 25-08-27 09:27



미국을 방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이 방미 마지막 일정으로 독립운동가 서재필 박사 기념관을 찾았다.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동맹의 현재와 미래를 논의한 뒤, 대한민국 독립운동의 역사가 깃든 곳에서 양국 관계의 뿌리를 되새기며 첫 미국 방문을 마무리하는 상징적인 행보다. 대한민국 대통령의 서재필 기념관 방문은 1999년 7월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 이후 26년 만이다.

이 대통령은 26일(현지 시각) 부인 김혜경 여사와 함께 미국 펜실베이니아주 필라델피아에 위치한 서재필 기념관을 방문했다. 필라델피아는 1919년 3·1 운동 직후 서재필 박사의 주도로 제1차 한인회의가 열려 미국 사회에 대한민국의 독립 의지를 천명했던 역사적인 장소다.

기념관에 도착한 이 대통령은 "조국의 자주독립을 위해 헌신하신 서재필 박사님의 정신이 깃든 기념관을 방문하게 돼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기념관이 미래 세대에 독립운동의 역사를 알리고 지역사회에도 기여하는 공간으로 발전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기념관 관계자들에게 전남 보성에 있는 서 박사의 생가 보존 상태에 대해 자세히 묻는 등 각별한 관심을 보였다. 이어 김 여사와 함께 광복 80주년을 기념하는 의미로 대한민국의 국화(國花)인 무궁화를 기념식수하며 독립운동의 숭고한 정신을 기렸다.

이 대통령의 이번 방문은 한미동맹이 6·25 전쟁의 혈맹 관계를 넘어, 100여 년 전 대한민국의 독립을 지지했던 미국의 시민 사회와 연대했던 역사에서부터 시작됐음을 강조하는 의미로 해석된다. 워싱턴 D.C.에서 안보와 경제 등 현실적인 현안을 다룬 뒤, 방미의 마지막을 '독립'과 '자주'라는 대한민국의 건국 이념이 서린 곳에서 마무리함으로써 한미 관계의 역사적 정통성과 가치 동맹으로서의 측면을 부각한 것이다.
 
Copyrightⓒ한국미디어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미정상회담, 긍정 평가 53.1%…부정 평가는 43.8%"[리얼미터]
성공적 정상회담 마친 이재명 대통령, 알링턴 묘지 참배 후 필라델피아로
정치 기사목록 보기
 
최신 뉴스
속보) 경찰, '차명 주식 의혹' 이춘석 의원실 압..
속보) 권성동, 특검 출석…"결백하다, 없는 죄 못..
속보) 레미콘 공장 '질식사고'…고용부·경찰, 순..
"한미정상회담, 긍정 평가 53.1%…부정 평가는 ..
이재명 대통령, 26년 만에 서재필 기념관 방문…'..
속보) 코스피 3185.87(▲6.51p, 0.20..
성공적 정상회담 마친 이재명 대통령, 알링턴 묘지 ..
부산 사상공단 공장서 LPG 폭발…2명 중상·초등..
속보) '황제 수감' 의혹...법사위, 9월 1일 ..
중부 비 소강, 이번엔 호남에 '물폭탄'…광주 시간..
 
최신 인기뉴스
속보) 서울고검, '김건희 허위경력 의혹' 재수사 ..
서울 구로구 고등학교 분리수거장서 수류탄 발견…군경..
단독) 故 노무현 대통령 참배 "조국 눈물"
속보) 민주당, '노란봉투법' 필리버스터 강제종결,..
'사망자 금목걸이 절도' 30대 검시관 "죄송하다"..
이효리, 개물림 사고 고백 "손가락 절단될 뻔…신경..
이재명 대통령 "한반도 평화·비핵화 위해 긴밀 협..
'노란봉투법', 野 퇴장 속 본회의 통과
순천 레미콘 공장 질식사고, 결국 전원 사망…공장장..
"비어있는 운전석"…휴게소 주유 차량이 덮친 고속도..
 
신문사 소개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기사제보
 
한국미디어일보 / 등록번호 : 서울,아02928 / 등록일자 : 2013년12월16일 / 제호 : 한국미디어일보 / 발행인 ·  대표 : 백소영, 편집국장 : 이명기 논설위원(대기자), 편집인 : 백승판  / 발행소(주소) : 서울시 중구 을지로99, 4층 402호 / 전화번호 : 1566-7187   FAX : 02-6499-7187 / 발행일자 : 2013년 12월 16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소영 / (경기도ㆍ인천)지국, (충청ㆍ세종ㆍ대전)지국, (전라도ㆍ광주)지국, (경상도ㆍ부산ㆍ울산)지국,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지국 / 이명기 전국지국장
copyright(c)2025 한국미디어일보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