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포토/TV | 뉴스스크랩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ㆍ문화 라이프 오피니언 의료
 

 

교회 인맥 통한 구명 로비 의혹’…채상병 특검, 친윤 이철규 등 전방위 압수수색

김장수 기자 | 입력 25-07-19 10:39

유용한 뉴스를 공유해보세요.


'해병대원 순직 사건 수사 외압 의혹'을 규명 중인 특별검사팀이 19일 친윤석열계 핵심으로 꼽히는 이철규 국민의힘 의원의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과 자택 등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특검은 임성근 전 해병대 1사단장이 자신을 혐의자에서 제외하기 위해 교회 인맥 등을 동원해 구명 로비를 벌인 정황을 포착하고, 이 의원이 그 과정에 관여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강제 수사에 착수했다. 수사팀이 전직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여당 중진 의원을 직접 겨냥하면서, 특검의 칼날이 사건의 실체를 넘어 전 정권의 핵심부를 향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특검 수사팀은 이날 오전 이철규 의원과 경기도에 거주하는 사업가 김 모 씨, 목사 이 모 씨의 주거지 및 사무실 등 10여 곳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관련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특검은 임성근 전 사단장이 지난해 7월 말에서 8월 초, 해병대 수사단의 초기 조사 결과 발표를 앞두고 자신의 혐의를 벗기 위해 사업가 김 씨에게 구명을 부탁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이후 김 씨가 평소 친분이 있던 목사 이 씨에게, 그리고 이 목사가 다시 교회 인맥을 통해 알게 된 이철규 의원에게 순차적으로 로비를 시도했다는 것이 특검이 그리는 의혹의 전체적인 구도다.

특검은 이들 사이의 통화 내역 등 객관적인 자료를 상당수 확보하고, "임 전 사단장으로부터 구명 요청을 받았다"는 취지의 관련자 진술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로비가 집중된 것으로 의심되는 시기는 박정훈 전 해병대 수사단장(대령)이 '임 전 사단장 등 8명을 업무상과실치사 혐의로 경찰에 이첩하겠다'는 내용의 조사 보고서를 결재받은 직후와 일치한다. 이는 임 전 사단장의 구명 로비가 실제로 국방부의 조사 결과 뒤집기나 경찰 이첩 보류 등 '수사 외압'의 구체적인 동기로 작용했을 가능성을 뒷받침하는 대목이다.

이번 압수수색 대상에 오른 이철규 의원은 지난 정부에서 여당의 사무총장과 인재영입위원장을 지낸 대표적인 '친윤' 실세 정치인이다. 이 때문에 법조계 안팎에서는 특검이 단순한 로비 의혹을 넘어, 이 의원을 통해 당시 대통령실이나 국방부 고위 관계자에게 부당한 청탁이 전달되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수사를 확대하는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특검의 강제수사 착수 소식에 이철규 의원 측은 "임성근 전 사단장과는 일면식도 없는 사이이며, 어떠한 구명 청탁도 받은 바 없다"며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Copyrightⓒ한국미디어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속보) 경남 합천·산청, 하천 범람 위기 고조…주민 대피 권고
올여름 내내 매일 입장! 부산영화체험박물관, 「서머 패스(Summer Pass)」 출시
사회 기사목록 보기
 
최신 뉴스
속보) 설악산 케이블카 운행 중단, 승객 87명 고..
속보) 이 대통령, 이진숙 지명 철회…강선우 여가부..
속보) 내일부터 민생회복 소비쿠폰 1차 신청 돌입,..
속보) '12.3 비상계엄' 특검, 김용대 드론작전..
속보) 이재명 대통령, 호우 피해지역 "특별재난지역..
속보) 민주당 당 대표 선거, “정청래, 영남권 경..
닷새간 전국 강타 집중호우, 사망 14명·실종 1..
내란특검, “김영호 통일부 장관“, 특검 참고인 소..
속보) 전국 강타한 기록적 폭우, 사망 10명·실..
속보) 경기 가평, 기록적 호우에 "소방 대응 2단..
 
최신 인기뉴스
속보) 전국 대부분 지역에 호우 특보 발효
"내란특검, 조태열 전 장관 소환…윤석열 전 대통령..
300만 표 있다" 권성동 한마디에…'尹-펜스 회동..
속보) 전국에 쏟아지는 집중호우…남부 최대 200m..
속보) 김건희 특검 "도주한 삼부토건 이기훈, 지명..
속보) 이재명 대통령 지지율 64% 기록...민주당..
속보) 산림청, 호남·영남에 산사태 위기경보 '심..
속보) 코레일, 남부지방 극한 호우로 경부선·경전..
속보) 채 해병 특검, 윤석열 전 대통령 및 대통령..
속보) 채상병 특검, 이철규 국민의힘 의원 자택·..
 
신문사 소개 광고안내 이용약관 개인보호취급방침 기사제보
 

한국미디어일보 / 등록번호 : 서울,아02928 / 등록일자 : 2013년12월16일 / 제호 : 한국미디어일보 / 발행인 : 백소영, 부대표 : 이명기 논설위원 (대기자), 편집인 : 백승판  / 발행소(주소) : 서울시 중구 을지로99, 4층 402호 / 전화번호 : 1566-7187   FAX : 02-6499-7187 / 발행일자 : 2013년 12월 16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소영 / (경기도ㆍ인천)지국, (충청ㆍ세종ㆍ대전)지국, (전라도ㆍ광주)지국, (경상도ㆍ부산ㆍ울산)지국,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지국 / 이명기 편집국장(전국지국장)

copyright(c)2025 한국미디어일보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