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대학교, ‘바이오창업과 기술사업화 교육프로그램’ 수료식 성료
서울대학교는 지난 2025년 2월 11일 호암 교수회관에서 ‘2025년 3기 바이오창업과 기술사업화 교육프로그램’ 수료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서울대학교 생명공학공동연구원의 주관으로 1월 7일부터 2월 11일까지 5주간 매주 화요일 저녁 5시부터 9시까지 진행되며, 바이오 분야 창업과 기술 사업화에 대한 심도 있는 교육을 제공했다.
이번 교육은 교내 구성원뿐 아니라 바이오 분야 예비창업자, 창업 3년 미만 종사자, 그리고 생명공학공동연구원과 협약한 바이오 산업체 관계자 등 4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참여자들은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바이오 신약개발 ▲사업화 전략 ▲기업가정신 ▲글로벌 창업 사례 등 다양한 주제를 학습하며 실질적인 창업 역량을 쌓았다.
특히 SK바이오팜, 삼성서울병원, LSK바이오파트너스, 주식회사 큐어바이오, 에이밸류인베스트먼트 등 바이오·헬스케어 분야의 선도 기업 관계자들이 직접 강연을 맡아 현장 경험을 공유했다. 또한 ‘Smart Photonics’를 활용한 진단 및 바이오마커 기술, 지분 투자와 스타트업 글로벌 확장 전략 등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강의가 큰 호응을 얻었다.
2월 11일 열린 수료식에는 프로그램 수강생과 교수진, 하이브레인(HI-BRAIN) 네트워크 관계자들이 참석해 5주간의 여정을 마무리하며 네트워킹 시간을 가졌다. 수료생들은 “이번 교육에서 얻은 지식과 인맥이 앞으로의 창업과 사업화 과정에 큰 자산이 될 것”이라며, “바이오헬스와 뷰티 산업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발전된 미래를 만들어가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서울대학교는 앞으로도 바이오 분야의 창업과 기술 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실질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